상단여백
HOME FC KHT FC KHT NEWS
스포츠 교육 평등화 만드는 ‘코드리치’현재 티코치는 유소년 200명이 훈련하고 있는 '김희태 축구센터'에 훈련용으로 사용
FC KHT | 승인 2018.11.29 14:32

“남자들만 스포츠를 즐기는 것은 아니죠. 여자도 아이도 장애가 있는 사람도 모두 스포츠에 대해서만큼은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코드리치 송진우 대표는”비용이나 조건 때문에 스포츠를 즐기지 못하는 환경에 있는 사람들도 코드리치를 통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코드리치 송진우 대표

코드리치는 축구, 야구, 골프, 티볼 등 다양한 구기 종목 스포츠를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셀프 코칭 솔루션 티코치를 개발한다. 실제 밖에서 스포츠를 하는 것과 동일한 느낌으로 스크린을 보면서 운동하고 배울 수 있는 솔루션이다.

코드리치는 엔터테인먼트 목적뿐만 아니라 교육과 훈련의 목적으로도 활용된다. 특히 플레이어의 자세와 관련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스스로 훈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야구 같은 경우라면 베트 속도, 볼 속도, 방향각, 좌우각, 스핀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타격포인트 분석을 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확인하면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볼을 치고 있는지, 자세는 어떠한지 스윙이나 킥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어 스스로 실력을 향상 시킬수 있다. 입문자도 코치 없이 쉽게 스포츠를 접할 수 있고, 전문가는 타격 연습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다. 송 대표는 “플레이어에게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김희태축구센터와 협력 공동개발을 목표로 실제 김희태축구센터 소속 선수를 고용해 실제 운동장에서 현장 시뮬레이션을 하며 실측 데이터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 부모님들이 아이의 스포츠구단을 선택할 때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없는 상황”이라며”보통 단순히 그 구단 감독님이 국가 대표 출신이라서 다니게 하는 경우가 많아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티코치 장비를 사용하면 코치의 특별한 가르침 없이도 매달 아이의 폼이 달라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객관으로 실력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현재 티코치는 유소년 200명이 훈련하고 있는 김희태 축구센터에 훈련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티코치 솔루션의 핵심은 센싱기술이다. 티코치는 하나의 센서로 여러 구기 종목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데 이는 국내에서 유일한 기술이다. 이유가 뭘까. 국내에는 카메라 비전 센서를 개발하는 기술자나 센서 원천 기술을 가진 곳이 없다는 게 송 대표의 설명이다. 하나의 센서가 여러 구기 종목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센서가 공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히 계측해야하는데 이 원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 송 대표는 “우리 센서기술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직접 하드웨어 시뮬레이터와 콘텐츠 개발까지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코드리치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코드리치는 올해 초등학교의 가상스포츠교실 사업이 시작되는 것과 맞물려 학교에 티코치 보급 확대를 위해 뛸 계획이다. 또 방과 후 체육수업이나 스포츠 클럽과 클리닉 센터를 공략할 예정이다. 송 대표는 “국내 스포츠 클럽이 5만 8천개 정도인데 이들이 부담없이 구매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을 낮추는 것이 또 하나의 과제”라고 말했다.

코드리치의 최종 목표는 셀프 코칭이다. 혼자 배울 수 있는 코칭 솔루션으로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 송 대표는 “비용이 많이 들어 아이에게 스포츠 교육을 시키지 못하는 부모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문제를 우리의 솔루션으로 해결하고 싶다”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다”라고 전했다.

FC KHT  webmaster@fckht.co.kr

<저작권자 © FC.KHT 김희태축구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FC KHT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갤러리
  • 1
  • 2
  • 3
  • 4
여백
FC KHT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487-861)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새낭로 465-275 김희태축구센터  |  대표전화 : 031-536-6288  |  팩스 : 031-536-6277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상언
Copyright © 2018 FC KHT 김희태축구센터.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